지텔프(G-TELP) Level 2의 43점 이상의 성적 필수 제출
[피앤피뉴스=서광석 기자] 2024년도 제1차 경찰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의 최종 합격자 발표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상반기 공채의 합격자 발표일이 다가오자 제2차 경찰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준비생들의 필수 자격요건을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당초 공개된 공고에 따르면 하반기 공채의 선발인원은 ▲남자 1,711명, ▲여자 296명, ▲101단 65명으로 총 2,072명이다. 상반기 채용인원인 2,335명 대비 262명이 감소했다. 필기시험 예정일은 8월 17일이며, 필기 예정일의 20일 전인 7월 28일에 2차 시험의 자세한 사항이 공고된다. 하반기 공채의 최종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6일이다.
경찰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의 응시 자격은 18세 이상 40세 이하의 운전면허 1종 보통 또는 대형면허 소지자로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 필기시험일 전일까지 점수가 발표된 검정시험 성적표 또한 필수로 준비해야 하며, 미제출 시, 필기시험에서 불합격 처리된다.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검정시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과 영어 능력 검정시험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3등급 이상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영어 능력 검정시험은 지정 시험의 기준 점수 이상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지정 시험에는 토플(TOEFL), 토익(TOEIC), 텝스(TEPS), 지텔프(G-TELP) 등이 있다. 이중 지텔프(G-TELP) 시험의 기준 점수는 Level 2의 43점 이상의 성적이다.
지텔프(G-TELP) 성적은 가산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가산점은 최대 5점까지 획득할 수 있으며, 점수에 따라 차등 부여된다. 기준 점수는 Level 2의 ▲2점 48점 이상, ▲4점 75점 이상, ▲5점 89점 이상의 성적으로 면접시험일 기준으로 2년 이내의 성적만 인정된다. 가산점 요건의 제출 기한은 당해 시험이 있는 적성검사 실시일까지로 예정됐다.
이에 따라 2024년도 제2차 경찰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에 제출할 수 있는 남은 지텔프(G-TELP) 회차는 제533회부터 제536회로 총 4회차가 남았다. 가장 빠른 응시를 할 수 있는 회차는 6월 23일 시행되는 제533회이다. 접수 기간은 5월 31일부터 6월 7일까지, 추가접수는 6월 12일 자정에 마감된다. 성적 공고는 응시 5일 뒤인 6월 28일 오후 3시이다.
2024년도 제2차 경찰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7월 28일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텔프(G-TELP) 시험 일정 및 접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지텔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9월부터 국제공인영어시험 지텔프(G-TELP)의 주관사 한국지텔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술 및 작문 분야 시험인 지텔프 스피킹(G-TELP Speaking)과 라이팅(G-TELP Writing)의 정기시험 시행 방법이 확대됐다. 새롭게 공개된 ‘G-TELP IBT at Home’ 서비스는 인터넷이 확보된 공간이면 언제 어디서든 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AI 실시간 모니터링 부정행위 감지 기능을 탑재하여 비대면 시험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시험의 신뢰도를 높인 점은 AI 교육평가 시장의 확장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G-TELP IBT at Home’ 서비스의 자세한 사항은 지텔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텔프(G-TELP)는 1986년 국내 도입된 국제공인 영어시험으로 국가공무원 5·7급, 경찰, 소방, 군무원 등 국가기관의 채용과 국가전문자격의 영어 대체 시험, 대학의 졸업 인증시험과 신입생 반편성고사를 위한 하프 모의고사 등으로 널리 활용되며 구술 및 작문 분야 시험인 지텔프 스피킹(G-TELP Speaking)과 라이팅(G-TELP Writing)은 국내 200여 개 기업, 기관의 채용 및 승진에 사용되고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