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소방청(청장 이흥교)이 2022년부터 시‧도 소방업무 성과에 대한 평가항목과 세부 평가지표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평가에 따른 일선 소방관서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대신 국민 안전 서비스 중심으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중복 평가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업무평가와 국민행복소방정책평가 담당 소관을 혁신행정부서로 일원화했다.
개선 방향은 국민 서비스와 직접적 연관성이 낮은 평가항목을 과감히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현재 108개인 세부평가지표를 절반 정도로 대폭 줄인다는 목표다. 다만, 119안심콜 서비스와 같이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의 추진과 소방발전 4.0시대 추진과제와 관련된 항목은 추가하기로 했다.
특히, 각 시‧도에서 지역환경에 맞게 창의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경우에는 가점을 크게 부여한다.
이흥교 소방청장은“앞으로 평가가 단순히 순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소방업무를 추진하도록 유도하는 자극제가 되도록 하겠다”라며 “창의적 시책 개발로 국민 안전도 개선에 기여한 시‧도에는 높은 인센티브를 주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