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농업직(농업일반) 성적표>
저는 2022년 11월 21일부터 9급 공부를 시작했고 4개월 2주 정도 공부해서 양성평등으로 1차 합격을 정말 간신히 합격한 경우입니다. 스터디하면서 양성평등이면 “보통만 받아도 합격하겠다.”라는 말을 전 믿지 않았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면접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채한태 박사님께서는 커트라인에 있는 분들도 합격시킬 수 있도록 강의하십니다. 국가직 9급 면접시험을 볼 때 면접관들은 평정표를 받는데 그 항목에는 전문지식, 의사표현의 정확성, 창의성 등 중요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박사님께서 그걸 잡아내시고 그에 맞는 해결책들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2023 법제처 주관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시행령을 우리가 직접 시행함으로써 적극 행정과 창의력을 면접관들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농업 기계화 촉진법 시행령 제 5조 2항을 신기계 제작 제한 기간이 1년이라는 짧은 기간이라 판단해서 2년으로 연장하고 박사님의 “코로나와 같은 질병 사항에 걸리면 예외 상황으로 한다”라는 말씀을 덧붙이면서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습니다.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박사님 믿고 따라가면 난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 의심만 가득하고 멘토나 은사님을 믿지 않는 태도는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태도일 뿐입니다. 박사님을 믿고 따라가면서 공부하면 좋은 결과를 볼 것입니다.
다른 예시를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공무원들 사이에 많은 교육을 하는 이해충돌방지법이나 청탁금지법, 그 이외에 헌법 조항들을 간략하게 공부를 시켜주십니다. 꼭! 꼭! 커트라인에 있으신 분들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어떤 말을 할 때 그에 맞는 헌법 조항을 말하고 말을 이어나가시면 면접관들께서 좋게 봐주실 겁니다.
저는 기술직이라서 면접관들이 묻지는 않았지만 포부에 이렇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헌법 제7조 1항에 따라 국민에 대한 봉사자임을 인식하고 책임감 있게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해충돌방지법 제1조부터 28조까지, 청탁금지법 제1조부터 24조까지 매일 꼼꼼히 읽고 청렴성을 갖춘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내용 공부를 많이 하는 것보다 저는 이렇게 응용해서 평정표에 있는 정확성과 발전 가능성을 드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술직이 아닌 일반행정과 같은 수험생분들께서는 내용 공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니 꼼꼼히 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면접보실 때 정확하게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 어디서, 언제, 무엇을 정도까지 정확하게 말하면 면접관들께서 좋아하신다고 박사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 중에 하나가 5월에 강의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때 누리3호가 발사에 성공한 것이었습니다. 박사님 말씀을 귀담고 면접에서 활용했습니다.
“TF 결성의 성공 예시로는 2020년부터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방역에 손씻기 만화를 그린 것이 있습니다. 또한 2023년 5월 24일 18시 24분 누리 3호 발사에 성공한 것도 이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분들, 연구원분들, 공무원분들 모두 존경합니다”
양성평등 또는 필기 커트라인에 있는 분들께서는 박사님 강의를 꼭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 들으실 때는 의심하고 듣는 것이 당연하고 어느 순간 믿음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때부터 박사님과 소통을 많이 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얻어내야 합니다. 면접 끝까지 도와주신 박사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