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최근 급변하는 미래 산업 환경에 대비하려 사람들은 꾸준히 자기 개발을 하고 있으며, 추후를 위해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한 자격증 취득에 대해 고민한다.
현재 미래 유망 자격증은 크게 네 개의 분야로 꼽을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그린뉴딜 및 탄소 중립, 안전관리, 스마트 의료 등이다. 이 중 스마트 의료 분야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근래 관심이 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대화, 고령화 시대로 접어 들면서 기존의 가치관이 무너지면서 우울증 환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OECD 경제협력기구 국가 중 높은 비율에 속하는 자살률은 사회 문제로, 이를 극복하는 데는 다양한 심리상담의 자격을 갖춘 임상심리사가 필요하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현대화, 고령화 시대로 접어 들면서 기존의 가치관이 무너지면서 우울증 환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OECD 경제협력기구 국가 중 높은 비율에 속하는 자살률은 사회 문제로, 이를 극복하는 데는 다양한 심리상담의 자격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상담은 점점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직업 전망이 밝고 미래유망직업(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준비 과정이 쉽지 않은 만큼 관련 교육기관이나 공신력 있는 학회나 협회에서 발급받는 것이 중요하다
임상심리사가 진행하는 상담은 라포(Rapport)를 쌓은 이후 진행되는 만큼 단순히 심리학적 지식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적절한 상담을 수행할 수 없다. 상담사 자격으로 몇 년 이상 현장 경험을 요구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직업 특성상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며 포용적이고 공감적인 태도를 갖춘 이들이 적합하다. 이러한 요소들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도록 관련 상담학과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유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는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상담심리학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상담, 정신분석과 심층심리, 다문화와 여성, 음악심리치료, 동작치료, 트라우마와 중독 등 개인, 가정, 사회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각종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과정을 마치면 한국치유상담협회에서 상담심리사 1급 자격증을 수여, 국가자격증으로는 청소년상담사 2급,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 요건을 갖출 수 있다.
치유상담대학원대학교의 석사과정 신입생(편입생) 모집 기간은 2023년 12월 6일(수)부터 14일(목)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 교부 및 접수, 직접 방문이나 우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