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원하는 학생은 5월 20일부터 31일까지 우편으로 제출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회가 열린다.
1일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김인걸)는 2022년 제20회 전국 중·고등학생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국 중·고등학생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회는 지난 2003년 시작해 올해로 20회 차를 맞으며, 한국사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와 탐구과정을 통해 비판적 역사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시행됐다.
특히 올해 대회 주제는 ‘한국사 속의 위기, 변화, 해결 노력’으로, 한국사의 경험 속에서 위기와 변화에 대처한 다양한 노력을 탐구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마련됐다.
국사편찬위원회는 “대회는 예선(작품 심사)과 본선(논술 시험)으로 나뉘어 시행되며, 학생들은 문헌연구보고서, 현장조사보고서, 영상자료 중 하나를 선택하여 2022년 5월 20일부터 31일까지 우편으로 제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상은 한국사에 대한 소양과 이해도를 평가하는 논술 시험을 통과한 중등부 33 작품, 고등부 33 작품에 대해 이뤄지며, 중ㆍ고등학생부 대상 수상자 및 지도교사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한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수상 학생에게는 부상을 지급하며, 성적 우수 학생에게는 국내 역사체험학습 기회가 제공된다.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이 대회를 통해 중ㆍ고등학생들이 역사를 스스로 탐구해보면서 한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비판적 인식을 기르고 글로벌한 시민으로서의 역량도 키워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