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에듀 테크’를 대체할 수 있는 쉬운 우리말로 ‘교육 정보 기술’이 선정됐다.
‘에듀 테크’는 교육 분야에 접목한 빅 데이터, 인공 지능 등의 정보 통신기술을 이르는 말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립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6월 15일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에듀 테크’의 대체어로 ‘교육 정보 기술’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6월 17일부터 23일까지 국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했다”라며 “그 결과, 응답자의 65.9%가 ‘에듀 테크’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에듀 테크’를 ‘교육 정보 기술’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87.2%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라고 덧붙였다.
.
문체부와 국어원은 ‘에듀 테크’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교육 정보 기술’과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