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인천지방법원은 ‘제12기 청년사법참여단’을 6월 7일까지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청년사법참여단은 법과 재판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에게 다양한 재판절차에 참관하고 법관 및 법원공무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이에 따라 사법제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진로선택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또한 법원과 재판에 관한 청년들의 솔직한 의견을 듣고 제도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법과 재판에 관심이 많은 서울과 인천, 경기도 지역 내 법과대학(원)을 포함한 전 학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면 참여할 수 있고 10명에서 20명 정도 모집할 예정이다.
청년사법참여단에 선정되면 다양한 재판을 직접 참관하고, 실제 판결문을 직접 볼 수 있으며 국민참여재판에 그림자배심원으로 참여해 실제 배심원과 똑같이 평의 및 평결절차를 거쳐 결론을 이끌어내는 모의배심원제도를 경험해볼 수 있다.
특히,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단원 1~2인에게는 모범활동상을 수여하고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청년사법참여단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기간인 7월에서 8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 지원자는 6월 7일까지 인천지방법원 청년사법참여단 담당자 이메일(sj045109@scourt.go.kr)로 신청하면 되고, 서류 심사를 거쳐 6월말 경에 선정자를 발표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지법 청년사법참여단 담당자(032-860-1179)에게 문의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