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문제풀이와 심화학습 병행해야
사회-빈출위주로 출제, 반복학습 이뤄져야
지난 3월 19일 실시된 2016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수학: 수학은 작년보다 난이도가 높아졌다. 특히 출제빈도율이 높았던 집합, 항등원과 역원, 행렬, 삼각함수 부분에서는 출제되지 않았고, 좀더 생각을 요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가 되어 시간의 배분이 매우 중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전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 되었으며, 확률과 통계 쪽의 비중이 다른 해에 비해 높아졌다.
이번 시험에서도 개념에 대한 중요성이 여실히 드러났다.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형 문제와 응용문제를 꾸준히 준비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 과학 과목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 모두 다소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화학과 생명과학은 모두 지엽적인 문제 대신 고차원의 개념을 문제가 출제되었으므로 앞으로 중요도 높은 단원의 개념을 완벽하게 잡고 관련된 문제 유형을 다양하게 풀어보는 것이 좋다.
물리와 지구과학은 그 동안 자주 출제되었던 운동의 표현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계산해야 하는 문제 유형이 많아 수험생 입장에서는 많이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따라서 간단한 형태의 문제만 풀기보다 심화학습을 통해 고난도 문제를 계속해서 익혀나가는 것이 좋다.
△사회: 사회는 법과 정치 7문항, 사회/문화에서 6문항, 경제 7문항으로 세 영역에서 고르게 출제되었다. 그리고 대체로 빈출 주제를 위주로 출제되었지만, 영역별로 교과 범위를 확장하여 출제된 내용이 다소 있어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 사회의 경우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또한 경제의 출제 비중도 적지 않으므로,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반복학습과 같이 점차 깊이 파고드는 공부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