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난도
이번 지방직 7급 시험은 일반적인 기존의 문제들에 비해 그 난도가 매우 높게 출제되었습니다(특히 독해 부분이 매우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다른 과목 문제를 매우 빨리 풀 수 있어서 영어를 푸는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있었던 분들이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설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시간을 매우 많이 소비한 영어 시험이 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2) 전반적인 특색
이번 시험은 문법과 어휘는 매우 쉽게 출제되었고(지방직 7급은 문법 출제 문항이 많은 것이 경향임) 두 개의 대화문 역시 독해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불과한 문제 형식이었으므로 독해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큰 어려움을 없었을 것입니다. 이에 비해 독해 문제들은 특히나 본문의 길이가 매우 길고, 나아가 그 내용도 생소한 주제들을 다룸으로서 어려움을 가중시켰을 것으로 보입니다.
(3) 문항의 구성
이번 시험에서 어휘 문제들(camouflage, epitomize, proscribe)은 최근의 일반적인 공무원 영어 시험의 경향을 반영하여, 긴 문장들을 주고서 맥락을 추론하는 것을 요구하여 독해에서의 맥락 추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어휘는 3문항이 출제되었지만, frivolous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은 평이했고 또 대화문 2개 문제 역시 평범한 수준을 문제들이었습니다. 문법은 영작을 포함하여 7문항이나 출제되었지만 그다지 어려운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문제에 따라서는 문장이 길어서 곤란을 겪었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독해 문제들로 본문이 길고 생소한 주제를 다룬 것이 특징입니다.
(4) 결어
이번 시험은 앞서 분석해드린 바와 같이, 결국은 독해 문제들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히 풀어내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점수 차이가 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시험의 경향은 독해를 위한 제대로 된 Reading Skill들을 충분히 익히고 연습하여 길고 생소한 주제를 다루는 주어진 본문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출제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숙지하시고 앞으로의 시험도 역시 같은 방향으로 준비하는 것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