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결손과 학습 무기력이 지속되면서 학습 의욕을 회복하기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해 행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스스로 학습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은 우선 학습계획표를 짜는 것이다.
수학 스타 강사이자 수학싸부 원장 차길영은 “학습계획표를 세울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그 시간에 영어 단어를 하나라도 더 외우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다”며 “하지만 효과적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꼭 세워야 한다. 학습계획표는 성적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원동력이다”라고 강조했다.
학습계획을 아무리 잘 짜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계획표를 짤 때 의욕이 넘쳐 자신의 학습 능력보다 무리하게 계획을 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작심삼일의 원인이다. 가장 효과적으로 계획표를 짜는 방법은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춰 적정 수준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계획을 달성할 때마다 느끼는 성취감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밑거름이다.
학습계획을 짜는 데 많은 시간을 쏟으면서 정작 학습계획을 제대로 잘 실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효과적으로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학습 후에 자기 점검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학습 분량을 채웠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 효율과 학습 태도 등의 부분도 함께 보는 것이 좋다.
스스로 공부해온 경험이 적은 학생들은 학습계획을 짜는 것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 상태 진단부터 시작해 학습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에 일대일 온라인 수학학원 수학싸부에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먼저 학생의 현재 성적과 성향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설문지를 작성한다. 설문지 내용을 토대로 학생에게 맞는 수학전문 선생님 ‘싸부’를 배정하고 싸부는 학생의 학습 수준에 따라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돕고 학습을 제대로 실행했는지 학습 점검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부족한 부분은 보충수업을 통해 보완하며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차별로 제공하여 올바른 자기주도학습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수학싸부 관계자는 “싸부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비대면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통해 학업에 대한 자신감 회복은 물론 성적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