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2023년 최저임금 9,620원 최종 확정, 월 환산액 201만580원

  • 맑음동두천6.8℃
  • 맑음정읍7.3℃
  • 흐림목포10.8℃
  • 맑음청주9.6℃
  • 흐림고흥7.3℃
  • 맑음임실5.5℃
  • 구름많음순천5.3℃
  • 흐림강진군8.8℃
  • 구름많음광주10.6℃
  • 맑음군산8.4℃
  • 맑음인제4.0℃
  • 맑음백령도12.7℃
  • 맑음경주시6.4℃
  • 맑음거창5.9℃
  • 맑음북강릉8.8℃
  • 맑음창원10.5℃
  • 구름많음순창군6.3℃
  • 맑음철원4.4℃
  • 구름많음남해9.1℃
  • 맑음강화6.9℃
  • 맑음동해8.4℃
  • 맑음양산시8.0℃
  • 맑음인천10.3℃
  • 맑음합천7.1℃
  • 맑음대관령4.3℃
  • 맑음강릉12.8℃
  • 맑음홍천5.0℃
  • 맑음충주4.5℃
  • 맑음영주5.4℃
  • 구름많음고창군6.1℃
  • 맑음부안7.5℃
  • 맑음대구8.2℃
  • 흐림흑산도11.5℃
  • 맑음서울9.1℃
  • 맑음북창원10.2℃
  • 맑음영덕11.1℃
  • 맑음김해시10.1℃
  • 구름많음성산11.5℃
  • 맑음정선군4.6℃
  • 맑음보령8.3℃
  • 흐림해남7.2℃
  • 맑음울진11.9℃
  • 구름많음통영9.5℃
  • 박무홍성7.0℃
  • 맑음의성4.0℃
  • 맑음함양군5.1℃
  • 맑음추풍령4.6℃
  • 맑음남원6.8℃
  • 맑음북부산7.6℃
  • 구름많음제주12.3℃
  • 맑음상주7.2℃
  • 맑음봉화1.7℃
  • 맑음전주9.1℃
  • 흐림진도군7.9℃
  • 맑음광양시9.9℃
  • 맑음안동6.5℃
  • 맑음서청주5.8℃
  • 맑음부여6.6℃
  • 맑음제천2.0℃
  • 맑음서산6.5℃
  • 구름많음고창7.2℃
  • 맑음문경7.1℃
  • 맑음청송군3.2℃
  • 맑음북춘천4.2℃
  • 맑음영천6.7℃
  • 구름많음여수11.9℃
  • 맑음구미6.8℃
  • 맑음속초10.8℃
  • 맑음양평6.1℃
  • 구름많음영광군7.6℃
  • 맑음산청6.6℃
  • 맑음밀양8.4℃
  • 구름많음서귀포14.4℃
  • 맑음포항11.7℃
  • 흐림보성군8.4℃
  • 맑음파주5.5℃
  • 구름많음고산12.6℃
  • 맑음울산9.2℃
  • 흐림장흥7.5℃
  • 맑음태백5.7℃
  • 흐림완도10.9℃
  • 맑음장수3.1℃
  • 맑음춘천4.1℃
  • 맑음거제7.9℃
  • 맑음세종8.2℃
  • 맑음영월4.4℃
  • 맑음보은5.6℃
  • 맑음이천5.7℃
  • 맑음대전8.4℃
  • 맑음진주6.1℃
  • 맑음부산12.1℃
  • 맑음울릉도11.4℃
  • 맑음의령군5.7℃
  • 맑음천안5.8℃
  • 맑음수원7.6℃
  • 맑음원주5.7℃
  • 맑음금산5.6℃

2023년 최저임금 9,620원 최종 확정, 월 환산액 201만580원

이선용 / 기사승인 : 2022-08-05 15:40:00
  • -
  • +
  • 인쇄

최저임금 고시.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이 9,620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고용노동부는 ‘2023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지난해 대비 460원 인상한 시간급 9,620원으로 고시했다고 5일 밝혔다.

 

최저임금은 업종별 구분 없이 모든 사업장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월급으로 환산할 경우 1주 소정근로 40시간 근무 시 유급 주휴를 포함해 월 209시간 기준으로 201만 580원이다.

 

이는 지난 6월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9,620원과 같다.

 

고용노동부는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과 월 환산액 병기, 업종별 구분적용 여부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이해관계자 간담회와 현장방문 및 8차례의 전원회의를 거쳐서 심의·의결했다”라며 “이에 앞서 지난 7월 8일 ‘2023년 적용 최저임금안’을 고시한 이후 7월 18일까지 이의 제기 기간을 운영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기간 동안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4건의 이의 제기를 했으나 최저임금법 규정 내용·취지 및 최저임금위원회 심의·의결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용하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고용부는 내년도 최저임금의 현장 안착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안내와 함께 사업장에 대한 교육·컨설팅 및 노무관리 지도 등을 통해 최저임금 준수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고용부는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들의 권고에 따라 최저임금의 사업 종류별 차등 적용 여부·방법, 생계비 적용 방법 등과 관련한 기초연구를 추진한다.

 

현행 통계 현황 및 해외사례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관계기관 협의와 노·사 의견수렴 등을 거칠 방침이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 상황에서 최저임금위원회가 대내외 경제 여건과 고용상황, 저임금근로자 및 영세소상공인의 어려운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므로 존중돼야 한다”라며 “최저임금이 저임금근로자의 처우개선과 생활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노사도 현장에서 최저임금이 잘 준수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