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추천은 8월 13일… 이후 모든 문의는 배치 부처로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2025년도 국가공무원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최종합격자들의 부처배치 결과가 공개됐다. 인사혁신처는 채용후보자들이 8월 7일(목)부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접속해 개인별 배치 부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부처 배치는 최종합격자들이 제출한 희망 부처 지원서를 바탕으로 결정됐으며, 이날부터 인사혁신처를 통한 임용포기는 불가능하다. 다만, 배치받은 부처에는 8월 13일 이후 임용포기서를 제출할 수 있다.
배치 결과에서 부처를 배정받지 못한 합격자나, 처음부터 부처지원을 하지 않은 채용후보자는 8월 7일(목)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추가배치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내 ‘채용후보자 > 부처배치 서류제출’ 메뉴를 통해 진행되며, 개인별로 선택 가능한 부처를 우선순위에 따라 지정한 뒤 등록하면 된다. 단, 배치 가능 부처가 1개뿐인 미배치자는 별도 신청 없이 해당 부처로 자동 배치된다.
추가배치 결과는 8월 12일(화) 오전 9시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공개된다.
부처지원을 하지 않은 합격자에 대해서는 유선으로 배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은 반드시 8월 12일 오전 9시부터 정해진 시간 내에 통화 가능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통화가 불가능할 경우 배치 순위가 다음 순번으로 넘어갈 수 있다. 행정직군은 오전 9시12시, 과학기술직군은 오후 1시4시에 유선 연락이 진행된다.
임용추천은 8월 13일(수) 인사혁신처가 부처별로 채용후보자를 공식 추천하면서 마무리된다. 이후 임용일, 교육일정, 임용유예 등 임용 관련 모든 문의는 개별적으로 배치된 부처 인사담당부서로 해야 하며, 인사혁신처에서는 관련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다.
부처별 인사담당 부서의 연락처는 함께 공지되었으며, 경찰청, 법무부, 국세청, 보건복지부 등 주요 부처는 물론 우정사업본부, 산림청, 방위사업청 등 총 40개 부처의 담당자와 연락처가 명시돼 있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채용후보자들의 원활한 임용을 위해 사전 확인과 문의를 철저히 해달라”며 “추가배치 신청을 하지 않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최종 잔여 부처로 자동 배치될 수 있으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