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웍스와 글로벌 IT 아웃소싱 전문기업 HBLAB KOREA가 21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고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HBLAB은 베트남 A--IoT분야 성장우수 10대 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로 600명 이상의 직원과 일본, 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에도 법인지사를 설립한 IT구축 전문회사이다.
협약 주요 내용에는 ▲한국·베트남 시장을 대상으로 한 IT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 공동 개발 ▲IT 기술 연구개발(R&D) 협력 ▲한국 시장 내 비즈니스 활동 지원 ▲전문 인력 및 기술 솔루션 공급 등이 포함되었다.
HBLAB은 리뉴웍스의 IT 및 오프쇼어 아웃소싱 파트너로서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공급, AI·IoT·블록체인 기술 제공, 해외 개발센터를 활용한 시스템 통합(SI) 지원 등을 맡는다. 특히 친환경 AI자원수거기 ‘리뉴톡’ 2차 버전을 공동기획하고 소프트웨어 부문 개발을 맡게 되었다.
한편, 리뉴웍스는 환경 중심의 AI 솔루션 기업으로, 대기와 수질 오염 모니터링, 에너지 소비 최적화, 환경 규제 대응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AI 기반 자원순환기 ‘리뉴톡2’ 개발을 추진하며 친환경 재생 자원 순환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뉴웍스 관계자는 “양사의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BLAB KOREA 측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양국 간 협력 기회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