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고등학생에게 겨울방학은 매우 중요한 기간이다. 부족한 과목을 보강하고 다음 학기를 대비한 선행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겨울방학 중에 고등학생들이 가져야 할 것은 공부 습관이고 이는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잡아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가정은 몰입 학습 환경으로서는 부족한 면이 있고 부족한 과목에 집중하는 학습보다는 수학, 영어 등 주요 과목을 대상으로 맹목적인 학습을 하게 될 뿐이다. 이런 이유로 윈터스쿨을 통해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 파악해 공부하고 다음 학기 선행학습 또한 학습이 시급한 우선순위를 정해 공부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기숙윈터스쿨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우선순위 공부 집중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학생 개인 간의 노력의 차이도 있지만, 겨울방학 기숙학원들 자체의 문제들도 있기 때문이다. 자기 주도학습에 대한 습관은 절대로 혼자만의 노력 만으로만 익혀지지 않는다. 그에 대한 지침을 해줄수 있는 멘토가 있어야 하고 밀착관리가 되어야만 습관이 만들 수 있지만, 그에 대한 관리가 되는 자기주도학습캠프는 드문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1시간 공부계획표”라는 특색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72시간 공부캠프는 겨울방학캠프 윈터스쿨을 통해 자신만의 공부에 몰입하는 환경과 멘토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72시간 공부캠프에서는 윈터스쿨 첫날 담당 멘토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학생의 실력을 파악하게 된다. 이를 통해 복습과 선행 중 무엇이 우선 순위여야 하는지 정하고 과목에서도 우선순위로 공부해야 할 것을 정한다. 필요한 공부 대상과 범위를 1시간 공부계획표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며 멘토들이 이를 점검하고 질의응답을 해결해주고 있다.
72시간 공부캠프 운영자는 겨울방학 공부는 공부 습관을 잡는 것이 가장 우선이며 학습할 분량을 정하여 실천, 자신을 스스로 평가하면서 학습 분량과 성과를 파악해야 하므로 기숙학원 윈터스쿨을 가려 할 때 개인별 필요 공부를 최우선으로 하며 공부 습관을 잡기 위한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조언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