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그동안 IBDP 이수자들은 미국 대학이 아닌 유럽 대학에 진학한다고 간주되어 왔다. 최근 유럽뿐 아니라 미국의 명문대학들이 IBDP를 이수한 학생들의 학업적 우수성을 인정하면서, IBDP 이수자들의 대학 선택의 폭 또한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유명 고등학교와 국내 국제학교들이 IB 커리큘럼을 도입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IB 커리큘럼은 상당한 집중과 오랜 시간투자를 필요로 하므로 다른 시험들을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입학 트렌드를 살펴보면 IB만으로도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2018년 이후 아이비리그 합격생 트랜드를 보면 IB 점수와 교내외 활동, 그리고 개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었던 학생들의 우수한 입시 결과들이 있다.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미국, 유럽 명문대를 가려면 IB 커리큘럼을 통한 입시의 방향을 잡고, IB 점수만으로 진학하는 방향으로 집중하는 것을 IB전문학원인 월간IB에서 추천한다.
이처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커리큘럼은 초등학교(or 초등) 과정인 PYP (Primary year programme), 중학교(or 중등) 과정인 MYP (middle year programme), 그리고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교(or 고등) 과정인 DP (Diploma programme)로 이루어져있다.
IBDP는 한국의 주입식 교육과 달리 자유롭게 토론하고 탐구하며 자신의 생각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IBDP 과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과목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로 일부 명문대학교 들은 IBDP 이수여부에 따라 introductory level 수업을 면제해주기도 하니, 전문학원의 상담을 받고 과목과 레벨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게 필수다.
2년간 진행되는IBDP 과목들은 언어와 문학, 언어 습득, 수학, 개인과 사회, 자연 과학, 예술 총 6개의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학생은 심화 과정(High Level) 3과목, 일반 과정(Standard Level) 3과목, 총 6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점수는 과목 당 7점 만점이며, 여기에 Internal Assessment, Extended Essay, Theory of Knowledge 등 Core 3점이 더해져 45점이 만점이다. 따라서 과목별 난이도와 진로를 고려해 과목을 선정하고 입시를 준비해야 한다.
현재 여름방학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IB 수업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월간IB는 해외 및 국내 국제학교 IB커리큘럼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IB학원으로, IBDP를 이수하고 다년간 지도한 전문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다. 월간 IB의 강사진은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출문제를 선별하고 기출문제 풀이와 유형정리를 통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여름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름특강은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이 가능하며, 수업은 한국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여름방학은 IBDP 학생들의 대입 당락이 결정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IB고득점을 목표로 하거나 IB만으로 미국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월간 IB와 함께 목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체계적인 입시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월간 IB가 제공하는 여름특강을 통해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